"기아 올 뉴 모닝 점화플러그 자가교체 하는 방법"

기아올뉴모닝점화플러그교환

 

오늘은 2015년식 기아자동차(KIA motors) 올뉴모닝(all new morning) 점화플러그 자가 교환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기아 모닝은 1세대 햔대입실론 엔진(직렬4기통)으로 출시 되었는데요, 지금 포스팅하려고 하는 올 뉴모닝은 2세대 엔진인 현대카파엔진(직렬3기통)이 장착 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기아 올뉴모닝은 3기통 엔진어서 점화플러그는 3개가 필요 합니다.기아모닝 1세대 점화플러그는 4개 입니다.

 

점화플러그란 내연기관의 실린더헤드에 장착되어 점화코일의 2차코일에서 약12000볼트의 고전압이 점화플러그의 중심전극에  유도되어 접지전극 사이에 불꽃이 일어나게 하여 점화시키는 부품 입니다.

NGK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의 나사산이 긴타입 입니다. 롱리치 타입이라고 부릅니다. 기아부품대리점에서 구입 했는데요, 제조사는 NGK 이고 팁이 얇을 것으로 보아  NGK 이리듐 플러그 인것 같습니다.

 

이제 기아 올 뉴모닝의 본네트를 오픈 합니다.

 

카파엔진이라고 적혀 있고요 DHOC12밸브입니다. 엔진커버는 위로 들어 올리면 탈거 됩니다.

 

필요한 공구는 5/8inch (16mm) 점화플러그용 소켓 과 라쳇랜치가 필요 합니다.

공구 사이즈 참고 하세요, 16mm와 같습니다.

안쪽은 자석으로 되어 있고요, 점화플러그를 고정치켜주는 핀이 있습니다.

다른 공구를 사용 할 경우 점화플러그가 부러 질 수 있으므로 전용공구를 사용 해야 됩니다.

점화플러그가 부러질 경우 정비 비용이 매우 증가 합니다.

 

빨간색 원표기로 되어 있는 부분이 엔진커버가 고정 되는 부분 입니다. 10mm 복스알로 화살표 표시한 볼트를 제거 하면 점화코일이 분리 됩니다.

 점화코일을 분리 하기전에 점화코일을 고정하는 핀을 몸쪽으로 당겨올리고 커넥터를 빼면 빠집니다.

 

기아 올뉴모인 점화플러그 품번은 18844-10060 입니다. 기아부속 대리점에서 4개들어 있는것에서 1개 빼고 줬습니다.

 

올뉴모닝점화플러그가격

기아올뉴모일 점화플러그 3개 세트 가격은 부가세미포함 금액은 14400원 이고요, 부가세포함 15,840원 입니다.

 

 

자가정비의 이점은 자동차 수리공임이 별도로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4000Km 주행한 점화플러그 입니다. 생태가 많이 않좋아 보입니다. 접지전극이 희색을 띄는 것으로 보아 연소상태가 희박 한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제 신품점화플러그로 교체하고 조이는 것은 소켓랜치는 사용하여 손으로 힘을 뺀상태로 안돌아 갈 때까지 일단 3개를 조입니다.

그 다음은 이제 힘을 주어 120도 가량 돌려서 완전히 조입니다. 무리하게 너무 조이면 긴급출동 불러야 되는 상황이 발생 하오니 적당히 조여야 됩니다.

 

다른 질문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 올려 주세요!

+ Recent posts